간단한 DMV 볼일 마켓서 직접 처리
등록일 2020-08-20 08:17:38 트위터로 보내기 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쪽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문의를 받지않습니다 프린트하기

등록비·수수료 등 카드 납부

 

남가주 주요 대형 수퍼마켓에 DMV 셀프서비스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으나 이를 아는 주민이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DMV는 약 3년 전부터 가주 전역 주요 대형 수퍼마켓에 일부 DMV 업무를 담당하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자율 서비스 기계를 설치하고 매년 기계 수를 늘리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를 이용하는 주민은 그리 많지 않다.

라크레센타에 거주하는 정모씨는 “우리 동네 본스수퍼마켓을 수도 없이 다녔지만, DMV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는 사실은 전혀 알지 못했다”면서 “매년 해야 하는 자동차 등록증 발급도 이 기계를 통해 2분 만에 발급받을 수 있더라”며 새로운 사실을 알게 돼 반갑고 기쁘다고 말했다.

실제로 DMV 키오스크는 자동차 등록 갱신은 물론이고 소유 차량 비운행(PNO) 계획 고지, 자동차 등록증 말소 재발급비 납부, 자동차 보험 가입 증서 제출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다. 또 이외에도 운전자 기록, 자동차 관련 기록, 자동차 등록 카드나 스티커 재발급, 자동차 등록증 복사본 등도 발급받을 수 있다. 이들 서류는 현장에서 바로 발급되거나 제작된다.

 

 

하지만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 갱신, 주소 변경, 자동차 등록 갱신을 위한 보험 증명 등은 키오스크에서 할 수 없다. 일반 차량과 픽업트럭, 모터사이클, 코치와 파크 모델 트레일러 등도 이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다. 상업용 차량도 상업용 차량 등록법 수수료를 내지 않는 차량이면 키오스크 사용이 가능하다.

수퍼마켓 DMV 키오스크 방문 시에는 차량 등록 갱신 고지서, 운전 면허증, 관련 서류나 편지 등을 지참해야 한다. 등록 카드나 스티커 재발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동차 번호판 숫자와 차량 고유 번호(VIN) 마지막 다섯 자리가 필요하다. 각종 수수료나 비용은 크레딧카드나 데빗카드로 지급할 수 있다. 이 경우 2.1%의 서비스료가 별도 부과된다.

DMV 키오스크는 영어 외에도 한국어, 스페인어, 아랍어, 중국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아르메니아어 등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LA 한인타운 인근에는 2600 사우스 버몬트 소재 랠프스, 4040 웨스트 워싱턴 불러바드 소재 더마켓바이수피리어, 7527 웨스트 선셋 불러바드 소재 랠프스 등에 DMV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라크렌센타(본스 마켓, 3233 풋힐 불러바드)와 버뱅크(랠프스, 2600 웨스트 빅토리 불러바드), 글렌데일(랠프스, 211 노스 글렌데일 애비뉴) 등에도 키오스크가 있다.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