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슈가, 영국 앨범차트 7위
등록일 2020-05-31 07:22:55 트위터로 보내기 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쪽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문의를 받지않습니다 프린트하기

두번째 믹스테이프 'D-2'로 신기록…타이틀곡 '대취타' 영국 싱글차트 68위

 

 

BTS 슈가 새 믹스테이프 'D-2' 커버

BTS 슈가 새 믹스테이프 'D-2' 커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개인 믹스테이프(비정규 무료음반)로 세계 양대 팝 차트 중 하나인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 앨범 부문 7위에 올랐다.

 

슈가가 지난 22일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공개한 믹스테이프 'D-2'는 29일(현지시간) 발표된 최신 오피셜 앨범 차트 '톱 100'에서 7위를 차지했다.

이는 한국 솔로 뮤지션이 오피셜 차트 앨범 부문에서 세운 최고 기록이다.

오피셜 차트 측은 "영국 앨범 차트 '톱 10'에 사상 처음으로 진입한 한국 솔로 아티스트"라고 밝혔다.

'D-2'는 이밖에 오피셜 앨범 다운로드 차트 2위, 오피셜 앨범 세일즈 차트 3위, 오피셜 앨범 스트리밍 차트 29위 등을 기록했다고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전했다.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앨범 차트에서도 각각 6위와 10위로 높은 순위를 보였다.

믹스테이프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제작해 배포하는 음반으로, 이번 앨범은 해외 음악 플랫폼에서 유료 구매할 수 있지만 사운드클라우드와 구글 등에는 무료로 공개됐다. 아울러 실물 음반도 제작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번 기록은 주목된다.

 

믹스테이프 타이틀곡 '대취타'도 오피셜 차트 싱글 부문에서 68위를 기록하며 '톱 100'에 들었다.

이 곡은 오피셜 싱글 세일즈 차트에서는 6위에 올랐다.

올해 방탄소년단은 오피셜 차트에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로 앨범 부문 1위, 타이틀곡 '온'으로 싱글 부문 21위라는 기록을 쓴 바 있다.

팀 앨범에 이어 솔로 작업물로도 전 세계 팬들의 호응을 받으며 차트 파워를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

영국 오피셜 차트는 미국 빌보드와 함께 팝 시장을 대표하는 양대 차트로 꼽힌다.

 

개인 믹스테이프를 내놓을 때 '어거스트 디'라는 이름을 써온 슈가는 두 번째 믹스테이프 'D-2'에서 자신의 감수성과 솔직한 내면을 담은 10트랙을 선보였다.

특히 타이틀곡 '대취타'는 궁중 행진음악인 대취타(大吹打)를 샘플링해 화제가 됐다. 사극 세트에서 촬영한 '대취타' 뮤직비디오는 30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유튜브에서 조회수 5천794만 건을 넘어섰다.

 

'대취타' 뮤직비디오 캡처

'대취타' 뮤직비디오 캡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imhyo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